미래의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인재육성 강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전체메뉴

학생 미래의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인재육성 강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Kangwon Education Institute for the Gifted in Sciences

영재교육철학

과학영재 교육원의 교육 목적은 21세기의 지식기반 사회를 이끌어갈 동량을 양성하는데 두고 있다. 과학영재교육원에서는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과학영재의 특성을 조사·분석하고, 그런 특성을 지닌 학생들을 선발하여 교수한다. 또한, 과학영재교육원에서는 강원도 소재 초등 및 중학생들만 대상으로 하며, 강원도의 특성과 강원대학교의 특성과 강원대학교의 여건에 맞는 교육을 추구한다.

  • 수준이 높은 일반적 능력
  • 고도의 학습능력
  • 창의적, 생산적, 비판적 사고력
  • 뛰어난 지도력
  • 예리한 시청각 능력
  • 정교한 심체적 능력
  • 정확한 관찰력
  • 자연에 관한 높은 홍미도
  • 우수한 이해력, 통찰력, 직관

이와 같은 재능들은 타고날 수도 있겠지만, 갖가지 경험이나 교육을 통해서 길러질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재능들은 어릴 때부터 키워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학생들이 현재와 같은 조직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제도와 여건에서는 이런 재능들을 획득하거나 발현시키기 어렵다. 이런 재능들은 그에 맞는 교수 학습방법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길러 질 수 있다.

더욱이, 많은 과학지식을 파지하고 있거나 세련된 탐구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과학 영재로 보기 어렵다. 영재의 정의는 사회적 발달 수준과 문화적 가치관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다. 21세기에는 지식의 생성 못지 않게 그 이용을 중요시하며, 개인의 능력과 전문성을 강조하는 다원적 사회를 맞이할 것이다. 그들에게는 그들의 고유한 재능 즉, 잠재력을 일깨워주고 함양시켜 줄 수 있는 교수-학습 내용, 방법, 과정등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런 교수-학습 내용, 방법, 과정 등이 현행 학교 교육제도와 여건에서는 적용하기 어렵다.